‘웨어박스 익스체인지’ 환경은 기존 ‘익스체인지’ 환경과는 시스템적인 차이점이 있다. 서비스와 시스템을 분리시킨 것으로 기존의 시스템은 LDAP이라는 디렉터리 서비스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시스템 자원과의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었다. 반면 ‘웨어박스 익스체인지’는 데이터베이스와 메시지 서비스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시스템 자원과는 분리된 서비스 정책을 펼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사용되는 서버 시스템은 대부분 보안 정책을 내세워 기업의 방화벽 내부에 시스템을 두고 있지만, 웹 서버는 방화벽 외부에 설치하여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게 된다. 이러다 보니 기업 외부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 통로는 자연스럽게 웹 서버에 의존하게 되었으며, 사용 효율을 중시해야 하는 그룹웨어 환경 또한 웹 환경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된 것과 같다.
반면 웨어박스를 도입하게 되면 웹 서버를 이용하는 것과 같이 방화벽 외부에 ‘웨어박스 익스체인지’를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다. 즉 웹 서버가 방화벽 외부에 설치되어 있지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방화벽 내부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시스템 구조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결과는 기업 내부와 외부에서 효율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시스템을 운영하는 라이센스 정책과 통합 그리고 분산을 위한 시스템 정책에 변화를 기대할 수 있고, 무엇보다 효율적인 서비스 정책을 실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