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버전은 북마크와 RSS 리더를 분리하며 사용효율을 높이는 다소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에 길라잡이에서 하나의 탭으로 '북마크/RSS'가 동시에 관리되다 보니 처음 사용하는 경우 RSS 기능이 있었는지 잘 모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에 따라 이런 기능을 분리하여 제공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벌써부터 분리 작업이 필요했으나 차일피일 미루다 보니 이제서야 작업 결과를 릴리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분리작업과 동시에 RSS 리더를 태그로도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된 기능을 반영시켰습니다. 따라서 RSS 리더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태그를 통해서 내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핌박스 듀얼(PIMBox Dual v 3.20) 휴대겸용 Windows Vista/XP/2000 지원 (7.1MB) |
• 이번 버젼의 업그레이드
지난 버젼에서 업그레이드를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었으나, 이번 버젼은 업그레이드 서버의 도메인 변경으로 재설치를 통해 업그레이드 하여야 합니다.
핌박스는 설치프로그램을 통해 삭제하거나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추가/삭제를 통해 핌박스를 삭제하여도 기존의 내용은 보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설치된 디렉터리를 삭제하지 않는다면 사용하던 내용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핌박스를 다운로드 후 바로 재설치하면 업그레이드가 적용됩니다.
• 예상 밖의 개선된 기능
‘정○길’님이 지메일을 IMAP로 설정하여 사용하는 경우 한글이 깨진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확인 결과 한글이 깨지는 것이 맞더군요! 다른 사이트를 연결하여 사용하거나, 지메일에서도 POP3를 사용하는 경우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한글이 깨지는 경우는 IMAP를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잘 알다시피 IMAP는 POP3와 달리 헤더만 우선 가져와 보고 볼 내용이 있으면, 그때 선택하여 본문을 받아오는 형식입니다. 헤더만 받아오는 경우에 한글이 깨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본문을 수신하면 깨졌던 한글을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한글이 깨지는 것이 이상스러워 보다 자세히 검토해 보았습니다. 의외의 소득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높게만 보았던 구글의 기술력도 완벽하지는 않은 서비스를 제공하더군요! (하긴 최근에는 구글 메일 서비스 품질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말들이 공공연히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헤더를 받아오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RFC822.HEADER와 같은 원문의 헤더 부분만 받아오는 방식과 ENVELOPE과 같이 필요한 헤더의 재구성된 내용을 받아오는 방식이 그것입니다.
구글 메일러의 경우는 두가지 모두를 지원하나 ENVELOPE 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아웃룩 같은 경우도 ENVELOPE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아웃룩과 같은 다른 곳에는 한글 깨짐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렇다고 원문 모두를 받아오는 경우는 이상이 없지만, 원문에서 헤더를 받아오는 경우 한글이 깨지는 것은 쉽게 납득이 가질 않습니다. 아마도 구글 메일은 성능 향상을 위한 몇가지 방법을 이용하다보니 헤더만 요구할때 깨짐 현상이 발생한다는 추측도 가능합니다. 어찌 되었든 헤더를 깨진 상태에서 내려 보내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렇다고 구글에서 개선이 있기를 기다릴 수는 없는 일입니다.
결론은 핌박스를 원문 헤더를 받아오는 방식에서 ENVELOPE 방식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차후 구글 메일에서 IMAP 사용자도 한글 깨진 현상은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그 밖의 개선된 기능
‘바꾸락스’ 님은 일반적으로 기본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드롭하는 경우는 이동, 마우스 드래그시 컨트롤 키와같이 이용하는 경우는 복사의 개념인데 무조건 복사만 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이동하기 위해서는 폴더로 이동하는 다이얼로그 화면을 이용해야만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이런 불편에 대한 개선이 있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메일과 같은 경우뿐 아니라 RSS 리더나 노트 스크랩 등에도 적용시켰습니다.
간혹 질문이 있기 때문에 참고로 프로그램 내부뿐 아니라 외부와도 드래그한 내용을 드롭하여 복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웃룩 익스프레스 사용자의 경우는 드래그한 레코드를 상호간 드롭하여 메일을 복사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데이 팝업 창에서 오늘 등이 옅은색으로 표시가 되는데, 오늘은 다른 것과 구분되도록 될 수 있도록 다른 색상을 적용시켰습니다.
‘Cornet’ 님은 휴지통에서 [모든 레코드 선택] -> [레코드 삭제] 선택 시 강제 종료되는 경우를 알려 주셨습니다. 이런 현상은 리스트로 볼 때는 이상이 없으나, 트리 형태로 사용하는 경우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것에 대한 개선이 있었습니다.
• 다음 버전에 개선 예정 사항
‘핌핌핌’ 님이 자동적으로 메일을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을 요청하였습니다.
핌박스는 메일을 분류할 수 있는 기본 엔진이 이미 존재합니다. 현재 이 엔진은 스팸을 분류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엔진을 개선하여 메일을 지정한 위치로 분류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지난 버전에서 일정 관리에서 글꼴과 색상으로 사용자가 구분시키자는 ‘핌박스 마니아’ 님이 의견을 수렴하려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정 관리를 좀 더 근사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시간을 가지고 개선하고자 이번 버전에 반영 시키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좀 더 시간을 가지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휴대 가능한 아웃룩 기능을 찾는다면
“아웃룩을 대체하겠다는 목표”가 큰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아웃룩 사용자가 비교할 수 있는 기능과 차별화 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판단하도록 하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핌박스가 아웃룩과 비교될 수 있는 기능 이외에도, 가장 차별화 되어 있는 부분은 “USB메모리와 같은 곳에 설치하여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