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어박스 이야기/핌박스 활용하기

이제 핌박스에서 노트와 스크랩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동안 핌박스를 애용해 주시는 많은 분들로부터 노트 기능을 추가해 달라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신속히 진행하고픈 욕심은 있었으나, 우선 순위에 밀려 진행해 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남아 있었습니다. 그리고 계획만 있다는 말만 되풀이 해왔는데 이번에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이며, 늦어도 5월 10일 전후로 노트 기능이 탑제되어 프리웨어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로서 핌박스에 관심을 가지고 지지해 주시는 많은 분들에게 자그마한 보답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핌박스 프리노트 기능의 공식적인 명칭은 '노트와 스크랩'입니다.
핌박스 개발에 참여하는 저는 그동안 프리웨어로 제공되는 jwFreeNote를 이용해 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이용해 왔기 때문에 기능이 추가되어야 한다면 이러한 환경과 호환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 하였습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결과가 반영되어 나타날 수 있도록 우선 순위를 두었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분위기는 적극 수용되었습니다.

핌박스 '노트와 스크랩'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핌박스의 좌측에 네이게이터 안에 '노트/스크랩' 이라는 것이 새로이 생깁니다.그리고 관리중인 폴더를 선택하면 레코드를 볼 수 있는 창과 내용을 볼 수 있는 창이 나타나게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존 프리노트 등을 이용하시던 사용자들이 html로 작성된 문서 또는 관리되던 디렉터리를 핌박스로 옮겨 놓으면 그대로 이용할수 있도록 구성됩니다.

그러나 노트나 스크랩 작성을 위해서 별도의 편집기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이부분은 기존에 문서를 볼수 있었던 창에서 그대로 편집기로 전환하여 이용하던 것과는 다소 차이가 생길 것입니다.
그러나 이로인해 제공받는 편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핌박스 편집기에는 메일을 보내거나 게시물을 작성하는 편집기에서 노트와 스크랩을 작성할 수 있는 편집기로도 이용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특히 편집기에 태그를 넣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런 이유는 우리가 블러그에서 태그를 기록하고 검색등에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이유와 동일합니다.
핌박스에서는 이러한 태그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보다 효과적인 노트와 스크랩을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발표될 새버젼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블로그와 연계될 수 있는 버젼이 설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기존의 블로그 환경과 연계가 된다면 블로그를 관리하거나 작성하는데 보다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예를 들면 IMAP 환경에서 메일을 관리하는 것 처럼 블로그 게시물을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 선결해야할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기술적인 문제를 포함하여 기존의 블로그 업체들의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되는 것 또한 포함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블로그 업체와의 연계만을 고집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노트와 스크랩을 PC뿐 아니라 서버에 올려놓고 관리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부분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결과가 반영된다면 다양한 형태에서 이용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백업 문제를 자연스럽게 해결하고, 외부에서도 웹을 통해 작성된 문서를 참조할 수 있게됩니다. 그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이를 여러사람이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조직내부에서는 그룹웨어의 지식포털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인터넷 상에서는 블로그와 연계된 환경제공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핌박스 '노트와 스크랩'의 개략적인 개발 내용을 시작으로 핌박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블로그를 통해 연재할 계획입니다.
여기에는 핌박스가 기존의 메일 클라이언트나 아웃룩과 무엇이 차별화 되었고, 이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설정을 하여야 하며 얻게되는 이득은 무엇인지에 대해 가능한 쉽게 기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핌박스 최신버젼을 다운로드 하시려면 이곳으로 이동하십시오.